티스토리 뷰

1)승모근(trapezius)

이 근육에는 세 개의 건막이 있는데 이것들은 외부 형태에 영향을 준다. 제1건막은 척추 지역에서 목의 한계점에 약간 내부쪽으로 평면을 낳는다. 이 평면의 중간에서 경추의 융기를 발견할 수 있다. 제2건막은 승모근의 하부꼬리를 잘라 줄인다. 제3건막은 이 건막의 척추연 가까이에서 견갑골의 극근에서 보이는 함몰의 원인이다. 승모근은 가장 고르지 못한 두께를 가진 판판한 근육이다. 위와 아래에서 얇은 이 근육은 쇄골과 견갑골의 견봉돌기에서 삽입하는 측방각의 전지역을 포함한 중앙 부분에서 매우 두껍게 된다. 이 두꺼운 부분은 극상근과 견갑거근 위에 얹혀 있다. 이 근육의 전방연만이 후두골로부터 쇄골방향으로 분명히 보인다. 아래로는 능형근의 강력한 밀집체에 의하여 올려진다. 그러고 나서 척추근육과 활배근을 덮는다. 하부말단의 삼각 형태는 피부상에서 쉽게 보인다. 이 근육은 후두골의 근막에 의하여 고개를 늘이며 머리를 측방으로 경사지게 하고 얼굴을 반대 방향으로 돌려준다. 승모근의 양측면이 동시에 수축할 때 머리는 곧바로 확대된다. 이 근육의 중앙 부분에 의하여 어깨를 끌어올린다. 하부 1/3에 의하여 어깨를 내리며 중앙선으로 견갑골을 가져간다.

2)활배근(latissimus dorsi)

이 근육은 제6흉추극상돌기, 요추, 선골, 장골 조면과 장골능의 후방 1/3 지점, 그리고 제10~12늑골의 외부표면에서 시작하여 상완골의 소결절능에 삽입된다. 이 근육은 부피가 고르지 않으며 상부 삽입의 지점이 가장 두껍다. 이 근육의 전방연은 양측면에서 수직으로 부풀음을 형성한다. 상부연은 승모근의 꼬리에 의해 등의 중앙에서 덮여 있다. 활배근은 이 지점 외부에서 견갑골 하부각 위로 나아가며 늑곽과 대조적인 각도를 유지한다. 

이 근육은 팔이 치켜질 때 대원근 주위에서 가장 잘 보이며, 척추 근육과 늑골의 형태가 드러난다. 활배근의 양측이 동시에 수축될 때 이 근육의 상부 1/3 지점에 견갑골을 위치시키며, 어깨를 뒤로 젖혀놓고 동체의 강한 인상을 풍겨준다. 즉 상완의 신전, 내전 및 내측회전작용을 한다.

3)능형근(rhomboid)

이 근육은 두 개의 근육으로 나누어지는데, 경인대 전방 부분, 제7경추, 제1흉추에서 시작하여 견갑골의 극상연에 삽입되는 근육은 소능형근이고, 제1흉추에서 시작하여 견갑골의 극상연에 삽입되는 근육이 대능형근이다. 이 근육들은 견갑골을 중앙선쪽으로 끌어내며 동시에 견갑골을 끌어올리고 회전시킨다. 전거근과는 반대 작용을 한다. 또한 이 근육들은 편편한 마름모형을 하고 있는데 승모근으로 덮여 있다. 이 근육들은 등의 중앙선과 견갑골 사이에 상당히 큰 밀집체를 형성한다. 이 근육들의 살덩어리를 보면 상부가 하부에 비해 더 두툼하다.

4)견갑거근(levator scapulae)

이 근육은 네 개가 제1~4경추의 횡단돌기 후방 결절에서 시작하여 견갑골 내부각과 척추연에 삽입한다. 이 근육은 견갑골을 상방으로 올리는 작용을 하며 하부 목과 등의 확장에 기여한다.

5)늑골근(muscles of ribs)

늑골근에는 상후거근과 하후거근이 있다. 상후거근은 목덜미 인대, 제7경추의 극상돌기와 제1~3흉추로부터 시작하여 제2~5늑골의 상부 외측표면에 삽입한다. 하후거근은 제11, 12흉추의 극상돌기와 제1~3요추로부터 시작하여 제9~12늑골의 하부연에 삽입한다. 이 두 근육은 고정된 위치에서 척추근육을 유지시키도록 도와주는 중간건막에 의하여 연결되어 있다. 하후거근은 등을 굽힐 때 흉곽의 하부와 후방이 드러나지 않으며 표피의 형태에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활배근이 느슨해지기 때문에 하후거근의 지상돌기가 눈에 띈다.

6)척추근육(muscles of vertebrae)

척추근육은 척주의 후면에 위치하고 있는데, 상부 외측방향이나 상부 내측방향으로 서로 중첩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근섬유가 긴 근육도 있고 짧은 근육도 있다. 척추의 근육들은 부착된 위치와 깊이에 따라 심층근육, 중간층근육과 표층근육으로 분류한다. 심층근육에는 극간근, 횡돌간근과 회선근이 있으며, 중간층근육은 횡돌극근이라고도 하며 이에는 반극근과 다열근이 있다.

(1)극간근(interspinales)

전 경추 상하의 극돌기를 경부의 인대 양측에 연결하는 작은 근육으로서 목 후방으로의 회전작용을 한다.

(2)횡돌간근(intertransversarii)

목의 경추에서 상하의 횡돌기 사이를 연결하는 작은 근육으로서 목의 상향 및 굴곡작용을 한다.

(3)회선근(retatores)

다열근에 덮여 있으며 척주의 회전작용에 조력한다.

(4)반극근(semispinalis)

최장근과 극근으로 덮여 있으며, 양쪽이 작용하면 척주를 후방으로 회전시키고 한쪽이 작용하면 그 방향으로 회전시킨다.

(5)다열근(mulfidi)

반극근에 덮여 있으며, 한쪽이 작용하면 척주를 회전시키고 양쪽이 작용하면 후방으로 회전시킨다.

 

구간부 근육(muscles of the trunk)

두개골 근육 - 두개정 근육, 안면 근육, 턱 근육

경부 근육 - 후두하근, 흉쇄유돌근, 활경근, 사각근, 경장근, 설골근, 두개장근, 두개반극근, 두개최장근, 두개판상근, 경판상근, 장늑근, 최장                 근, 척추근
흉부 근육 - 대흉근, 소흉근, 쇄골하근, 전거근, 늑골거근, 외늑간근, 내늑간근, 흉형근

복부 근육 - 전복근, 측복근, 후복근

배부 근육 -  승모근, 활배근, 능형근, 견갑거근, 늑골근, 척추근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