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4.복부 근육(muscles of the abdomen)

복부의 근육은 전복근, 측복근과 후복근으로 나누어지며, 위로는 늑골궁, 제12늑골의 하면, 그리고 아래로는 골반 위 부위의 상전장골극, 서혜인대와 치골결합을 잇는 부분까지이다.

1)전복근(abdominis anteriores)

전복근은 복직근과 추체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검상돌기를 중앙으로 하여 좌우로 나누어져 치골결합까지 연결되는 근육이다.

(1)복직근(rectus abdominis)

검상돌기를 중앙으로 하여 제5~7늑연골에서 시작하여 치골결합에 연결되어 있다. 복직근은 가로로 세 개의 건획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살 섬유들의 마름모꼴 지역을 가로로 구분 짓고 있다. 때로는 배꼽 아래에 네 번째의 횡단구가 생기기도 한다. 좌우 복직근의 내측에는 근막으로 만나 정중앙에 상하로 뻗치는 백선을 이루고 있고 배꼽 위에서 완전히 결합한다. 이 근육의 중앙에 생긴 구는 상복부에서 배꼽으로 내려가면서 점점 더 얕아진다. 복직근은 흉막의 전벽을 아래로 내리거나 골반의 전방부를 올려주며 척주를 전방으로 구부려주고 복부에 압력을 가해주는 작용을 한다.

(2)추체근(pyramidalis)

복직근의 하부백선 옆에서 치골결합 상부의 양쪽에 걸쳐 위치하는 편평한 작은 근육으로서 치골에서 시작하여 백선 하부에서 끝난다. 복직근의 작용에 조력하고 백선을 긴장시키는 작용을 한다.

2)측복근(abdominis lateralis)

복벽의 외측 양면에 위치하는 세 겹으로 된 근육으로서 넓은 판상근으로 되어 있다. 외측으로부터 내부로 들어가면서 외복사근, 내복사근, 복횡근과 고환거근으로 구성되어 있다.

(1)외복사근(obliquus externus abdominis)

이 근육은 제5~12늑골의 외부표면에서 시작하여 장골능과 서혜인대 그리고 전방복부건막 속으로 삽입한다. 이 근육의 상부 삽입은 후방과 외부 쪽으로 비스듬히 나아가는 톱니 모양을 만드는 지상돌기로 형성되어 있다. 이 지상돌기 선으로 부터 근섬유가 내복사근의 상부섬유들과 교차하면서 전방과 내측으로 비스듬히 내려간다. 외복사근은 상부늑골과 부착하는 곳에서는 1cm 이상 두껍지 않으나 복부와 만나는 곳에서는 내복사근과 복횡근으로 인해 두께가 두 배로 된다. 외복사근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상부 혹은 흉부와 하부 혹은 복부가 그것이다. 흉부 완압은 이 근육이 덮고

있는 뼈들(늑골, 늑골간구와 늑골 연골조직의 관절 등)에 의하여 생기며 다양한 변화가 표피상에서 보인다. 복부 부분은 옆구리에서 해당하며, 그 하부연은 옆구리의 구로 끝난다. 그러나 이 구의 방향은 장골능의 방향과 같지 않다. 전방에서 보면 살 섬유들은 복직근으로부터 짧은 거리를 내려가는 선에서 멈춘다. 이 선은 상전장골극의 약간 위로 나아가며, 아래로 벗어나고 외부 쪽으로 향하여 날카로운 두 줄로 변한다. 이 근육의 양쪽이 동시에 작용하면 근간을 굴곡시키며, 한쪽이 독자적으로 작용하면 근간의 전방표면을 그 방향으로 돌려준다. 척주를 측면으로 굽혀주기도 한다.

(2)내복사근(obliquus internus abdominis)

이 근육은 후방복부건막, 장골능의 세 지역과 서혜인대의 측방 1/2 지점으로부터 시작하여 제10~12늑골과 백선 속으로 삽입한다. 이 근육은 후방보다 전방에서 더 크며 이 근육섬유들이 장골능을 떠날 때 세 방향으로 펼쳐져 있다. 즉 상부섬유들은 상방과 전방으로 가며, 중간섬유들은 횡단으로 나아가며, 하부섬유들은 하방과 전방으로 나아간다. 외복사근과 내복사근이 동시에 작용하면 근간을 굴곡시킨다. 그러나 한쪽만이 수축하면 척주를 측방으로 굽히고 회전시키며 반대쪽 어깨를 전방으로 돌출시킨다. 그래서 이 근육은 외복사근과 반대 작용을 한다.

(3)복횡근(transversus abdominis)

이 근육은 내복사근에 덮여 있는 근육으로서 제7~12늑골의 내부표면, 후방복부건막과 장골능에서 시작하여 백선 속에 삽입한다. 이 근육의 살 부분은 얇고 섬유들은 횡단하여 곧게 뻗어 있다. 이 근육은 복강을 마치 허리띠같이 수축시키며 압박한다.

 

 

 

(4)고환거근(cremaster)

내복사근의 최전방 하부의 근육으로서 근섬유가 정상에서 시작하여 음낭에 걸쳐 있으며 고환을 올려주는 작용을 한다.

3)후복근(abdominis posteriores)

제12늑골과 장골능 후면 사이의 좁은 부분을 후복벽이라 하고 이 사이에 있는 근육을 후복근이라 하는데 이에는 요방형근이 있다. 요방형근은 사각형이며, 방부로는 제3, 4요추의 늑골돌기와 제12늑골에서 장골능쪽에 연결되어 있는 좌우 한 쌍의 근육이다. 척주의 측방굴곡작용에 조력하며, 공기 흡입 시 제12늑골을 하부로 잡아당겨 그 위치를 고정시켜준다.

5.배부 근육(muscles of the back)

배부의 근육은 후두부에서 미골까지 경부, 흉부, 복부의 배면에 위치하는 근육이다. 근육으로는 승모근, 활배근, 능형근, 견갑거근, 늑골근과 척추근으로 구성되어 있다.

1)승모근(trapezius)

이 근육은 처음 열 개의 흉추와 제7경추의 극상돌기, 목덜미 인대와 후두골(상부 목덜미선의 내부 1/3)로 부터 시작하여 쇄골(상부연의 측방 1/3)과 겹갑골(견봉돌기의 상부연과 극)에 삽입하는 삼각형의 근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