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0)장늑근(iliocostalis), 최장근(longissimis), 척추근(spinalis)

요부는 매우 두껍고 횡단면을 보면 달걀 모양을 나타낸다. 이 근육은 방형요근으로 이어지는 흉곽과 골반 사이의 빈 공간을 채운다. 이 근육의 표면은 하방 내측에서 삽입되는 부분이 큰 건막으로 덮여 있다. 이 부분은 곡선이 지워져 있는데 근간이 굽었을 때 분명한 완압을 보여준다. 배부를 보면 근육들이 상부에서 삽입되는 장소가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이 근육들은 척추상에서 동일한 작용을 한다. 경사진 확대운동이나 측면굴곡운동을 하지만 척추근만이 곧은 확대운동을 한다. 이 근육들은 인체가 서 있는 경우에는 활기가 없다. 근간이 약간 전방으로 경사질 때 힘차게 수축한다. 이 근육들 위에 두 근육, 즉 상후거근과 하후거근이 있다.

3. 흉부 근육(muscles of the thorax)

흉곽의 외측 벽과 전방 벽에 있는 근육군으로 대흉근, 소흉근, 전거근, 늑골거근, 내-외늑간근과 흉횡근이 있다.

1)대흉근(pectoralis major)

이 근육은 쇄골 전방연의 중앙 2/3 지점, 흉골의 전방표면, 제6늑골의 연골조직, 그리고 제4, 5늑골의 측방표면과 복부건막으로부터 시작하여 상완골 결절간구의 전방연으로 삽입된다. 이 근육은 상완골 삽입을 향하여 몰려드는 속들로 구성되어 있다. 상부속은 상부에서 하부로

곧게, 중앙속은 횡단하여, 그리고 하부속은 하부에서 상부로 향해있다. 이 속들은 상완골에 도달하기 전에 횡단하며 상부속은 하부속 앞을 지나간다. 가장 높고 가장 두꺼운 속은 쇄골로부터 나온다. 이 근육의 전체 표면은 볼록하다. 

이 근육이 잘 발달될 때 외부각을 향하여 몰려드는 다양한 근육뭉치는 피부상에서 분명히 보일 수 있는 경사구에 의하여 분리된다. 반면에 이 근육이 잘 발달되지 않으면 늑골 돌출이 외부 형태에서 드러날 것이다. 이 근육의 작용은 상부와 하부로 나누어 말할 수 있다. 상부는 팔의 위치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작용한다. 팔이 아래를 향하고 있다면 이 근육의 상

부는 어깨의 정점을 올려준다. 이것은 어깨 위에 짐을 나르는 동작, 두려움이나 창피의 표현에서 어깨를 구부리는 동작의 표현에 긴요하다. 팔이 수평인 경우는 이 근육의 상부는 팔을 내부와 전방으로 이끄는 곡선을 팔로 하여금 그리도록 한다. 끝으로 팔을 올린다면 곤봉으로 어떤 것을 치는 동작처럼 중앙선을 향하여 팔을 뒤로 가져가는 선을 그리게 한다. 이 근육의 하부는 팔을 내리는 작용을 한다. 이 근육은 팔이 내려질 때 어깨의 정점도 끌어내린다. 즉 이 근육은 늑골을 위로 올려 호흡운동에 관여하며 상완골을 안쪽으로 돌리는 작용을 한다.

2)소흉근(pectoralis minor)

이 근육은 제3, 4, 5늑골의 외부 표면에서부터 시작하여 오훼돌기에 삽입하는 근육이다. 형태상 삼각형인 이 근육은 정방 평면 위에서는 대흉근의 외부 형태를 유지시켜주는데, 팔이 해부학적 위치에 있는 경우에는 평면을 완전히 덮지만 팔을 수직으로 올렸을 때에는 소흉근의

측방연 하부가 완전히 보이게 되고 뚜렷한 완압을 이룬다. 이 근육은 어깨 정점을 아래로 끌어내려 견갑골을 내전하고 쇄골을 아래로 내리는 작용을 하며 흉곽운동에 조력한다.

3)쇄골하근(subclavius)

이 근육은 제1늑골과, 늑골과 쇄골의 접합 지점에 있는 늑골의 연골조직에서 시작하여 쇄골에 삽입한다. 이 근육은 조그만 근육으로서 쇄골 밑에 가려져 있다. 흉곽을 고정시키고 쇄골을 안쪽 하방으로 당기는 작용을 한다.

4)전거근(serratus anterior)

이 근육은 제8, 9늑골 측방표면에서 시작하여 견갑골의 극상연 속으로 삽입한다. 이 근육은 흉곽 측면을 덮고 있는 근육으로서 견갑골의 배면은 이 근육의 대부분 후방 부분 위에 얹혀 있다. 늑골 속으로의 삽입시 볼록한 전방극선에서 톱니 달린 선이 있는 8~9개의 지상돌기를 이룬다. 전거근은 전방과 하방 부위에서만 대부분 피하조직이다. 여기에서 네 개의 마지막 지상돌기는 활배근 전방연 앞에서, 경사지게 늑골에 삽입되는 지점 뒤에서 피부상에 드러난다. 이 근육의 나머지는 깊숙이 위치하고 있지만 외부 형태의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견갑골의 하부각 속으로 삽입하는 부채꼴 밀집체는 이것을 덮고 있는 활배근 밑에서 분명한 완압을 보여준다. 이 근육은 견갑골의 하각을 전방으로 당기며 전거근의 상부 근육은 견갑골을 올리고 하방 근육은 회전운동으로 상완골을 올리는 작용을 보조한다.

5)늑골거근(levatores costarum)

척추 양쪽에 12쌍으로 되어 있고 외늑간을 움직여 늑간극을 넓게 하고 늑골을 위로 올리는 작용을 한다.

6)외늑간근(intercostales externi)

이 근육은 위에 있는 늑골의 하부연에서부터 시작하여 그 밑에 있는 늑골의 상부연 속으로 삽입한다. 이 근육은 후방과 양측면에서 모든 늑간 공간을 채운다. 이 근육은 늑골을 위로 올리고 호흡작용 시 흡기운동에 조력한다.

7)내늑간근(intercostales interni)

이 근육은 한 늑골 위의 하부늑간구의 내부연으로부터 시작하여 상부연과 그 아래 늑골의 내부표면 속으로 삽입한다. 이 근육은 외늑간근의 안쪽에 있는 근육으로서 호흡작용에 조력한다.

8)흉횡근(transvers thoracis)

전 흉벽의 안쪽에 있는 근육으로서 늑골을 아래로 내려 흉곽을 작게 하며 호흡운동에 조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