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체/인체의 정보

인체의 응용 - 팔3

∝㎯♨☞▩ 2022. 1. 10. 13:44

5. 무릎 운동(movement of the knee)

대퇴와의 관계하에서 하지의 운동은 두 종류이다. 하나는 하지의 횡단 축 주위에서의 확대운동과 굴곡운동이고, 또 하나는 하지의 수직축 주위에서의 회전운동이다. 이 회전운동은 확대운동과 굴곡운동의 중간 위치에서만 가능하다.

1)무릎의 확대운동

확대운동은 대퇴의 전체 전방부를 점하는 강력한 대퇴사두근에 의해 지배된다. 이 운동에서 대신근인 대퇴사두근은 이완의 상태에 놓인다. 대퇴사두근은 전체적으로 획일적인 밀집체로 보이지만, 내-외 측광근은 두 개의 상이한 부풀음이 보인다. 대퇴직근은 대퇴 중앙에서 분명하게 보이며 양측에서는 내-외측 광근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슬개골 아래 지역은 더 단순해지고 횡단주름살들은 억압되며 하부슬개인대는 강조된다.

2)무릎의 굴곡운동

굴곡운동은 내측회전근인 봉공근, 대퇴의 내전근인 동시에 하지의 내향 회전근인 내측광근, 하지의 회전근인 반건양근과 대퇴이두근, 굴근인 반막양근, 그리고 발의 신근인 비복근들에 의하여 야기된다. 이 운동에서 슬개골은 대퇴골과 경골 사이의 전방와 속으로 가라앉는다. 이 경우 슬개인대는 늘어나고 슬개골 하부의 지방괴는 굴곡운동이 증가함에 따라 더 돌출한다. 외측광근은 이 운동에서 후퇴하며 그 대신에 내측광근의 융기는 그 아래에 있는 대퇴근막장근에 더 이상 덮여 있지 않고 두드러진다. 후방에서 보면 무릎의 구는 무릎과 경계를 이루는 대퇴 후방 근육들의 건에 의하여 측방으로 이동된다. 무릎이 굴곡될 때 하측연은 더 낮아져서 무릎 뒤의 구는 직접 뒤로 돌출하지 않고 뒤와 외부쪽으로 돌출한다. 내측연은 반건양근과 반막양근의 건들로 되어 있으며 봉공근의 외측 말단에 의하여 두꺼워진다. 외측연은 비골 첨두로 나아가는 대퇴이두근의 강한 건이 두드러진다. 무릎 뒤에 있는 구는 하지 가까이에서 가장 깊어지며 대퇴쪽으로 사라진다.

3)무릎의 회전운동

회전운동은 내향회전근들인 내측광근과 봉공근이 작용하며 이 경우 내측광근과 봉공근이 가장 강하다. 슬와근은 약한 굴근이지만 강력한 회전근의 역할도 한다. 이 경우 슬와근은 외향회전근인 대퇴이두근의 강력한 작용과 상호 균형을 유지한다.

6. 발 운동(movement of the foot)

발의 운동은 크게 두 종류이다. 하나는 굴곡과 확대운동이고, 다른 하나는 내전과 외전운동이다.

1)발의 굴곡운동

굴곡운동은 내전근인 전경골근과 외전근인 장지신근이 작용하며 이 근육들의 건이 발목에서 뚜렷한 융기를 만든다. 이 상태에서 내전운동을 하면 전경골근의 건이 증가하며 외전운동을 하면 단비골근의 건이 발목 아래에서 나타난다. 이 운동 시 다리에서는 전경골근의 살 부분이 튀어나오며 발뒤꿈치는 내려가고 발등은 하지와 예각을 형성한다.

2)발의 확대운동

확대운동은 비복삼두근과 외전근인 장비골근이 작용한다. 장지굴근과 장모지굴근은 하지 위에서 신근 역할을 하지 못하고 무기력하다. 이 운동에서 하지와 발등은 거의 같은 방향을 취한다. 즉 발꿈치는 올라가고 발등의 돌출부는 강조된다. 하지의 전방부는 전경골근과 장지신근의 상부가 함몰된다. 비골 첨두의 후하방에서 약간 외부쪽으로 장비골근에 의하여 생긴 새로운 융기가 나타난다. 이 형태는 역시 발가락을 짚고 서 있는 사람에게서도 나타난다. 동시에 장비골근의 건이 외측상과 후방에서 긴 융기의 형태로 보인다. 또한 이 운동에서는 비복삼두근이 매우 팽팽해지며, 슬와근의 측면이나 아킬레스건도 팽팽해진다. 측면에서 보면 종골 건이 발꿈치 위에서 강한 곡선을 보여준다.

3)발의 내전운동

내전운동시에는 후경골근이 작용하는데 발의 내측연은 뒤틀리면서 올라가며 외측연은 내려가고 족저궁은 움푹해진다.

4)발의 외전운동

외전운동은 이와는 반대로 단비골근이 작용하며 내측연은 내려가고 외측연은 올라가며 족저궁은 어느 정도 팽팽해진다. 외전운동은 내전운동보다 약하고 더 제한적이다.

7. 발가락 운동(movement of the toes)

발가락은 한정된 측방운동과 함께 굴곡, 확대운동을 한다. 굴곡운동 시 발가락은 서로서로 누르며, 확대운동 시에는 뿔뿔이 분리되는 경향이 있다.

1)발가락 굴곡운동

굴곡운동에서 엄지발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발가락의 둥근 말단은 다양한 방향으로 주름진 발바닥의 전방덧대와 맞닿게 된다. 발등 표면을 보면 지절 사이의 관절, 지절과 중족골 사이의 관절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2)발가락 확대운동

확대운동에서 발바닥의 주름살은 없어지며, 발등을 보면 발뒤꿈치로부터 엄지발가락으로 나아가는 장모지신근의 건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며 장지신근의 건이 절반 정도 강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