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당뇨병은 소변의 검사에서 당이 검출되는 것을 확인하는 것으로 많이들 알고 계신데 당뇨를 가지고 있는 환자의 혈당 수치를 알고자 할 때 소변검사를 해서 요당이 검출되면 현재 상태가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당은 혈당 수치가 180mg/dL 이상이 되어야 검출되므로 요당이 검출되지 않았다 해서 혈당 상태가 좋아졌다고 볼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당뇨의 판단을 위해서는 당화혈색소의 측정, 당부하검사 그리고 공복혈당 검사를 진행해야 정확하므로 공복 시 혈당 정상 수치에 대한 정보를 꼭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목차

     

    공복 시 혈당 정상수치를 알아보자!
    공복 시 혈당 정상수치를 알아보자!

     

    공복혈당(공복 시 혈당 정상수치)?

    공복혈당은 말 그대로 최소 8시간 이상 칼로리 섭취가 없이 측정한 혈당 수치를 말합니다.

    정상인의 농도는 70 ~ 100mg/dL이고 100 ~ 125mg/dL은 당뇨병 전 단계이고 126mg/dL은 당뇨병에 해당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당뇨병에 해당되는 126mg/dL이 돼서야 치료를 하게 되는데 이 시기는 늦으므로 미리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당뇨병 전 단계인 100 ~ 125mg/dL의 혈당이 위험하다고 연구결과가 나타났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공복혈당이 110mg/dL이상 되었을 경우 당뇨병의 위험률이 2배 증가하게 돼서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 전 단계부터 당뇨환자와 같은 식습관으로 꾸준히 혈당 조절 관리가 필요합니다.

     

    공복 시 혈당 수치가 높은 이유?

    8시간 이상을 섭취하지 않았음에도 혈당 수치가 높은 이유는 신체는 수면을 할 때(수면 전에 식사나 심한 운동을 하지 않았을 때) 저혈당 상태가 되는데 이 상태가 되면 호르몬의 변화가 생기고 이로 인해 혈당이 높아져서 공복 시에 혈당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혈당 수치를 내리는 좋은 습관

    일상생활에서 식생활과 습관들을 바꿔가는 것만으로도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탄수화물 조절

    ● 꾸준한 운동

    ● 규칙적인 식사

    ● 주로 식이섬유의 식단

    ● 스트레스 줄이기

    ● 적절한 수면

     

    당뇨병 전 단계인 사람들은 당뇨병 수치를 매년 1회 이상은 체크를 해야 합니다.

    좋은 습관에는 체중 감량도 중요한 부분인데 체중의 5퍼센트가 감량해도 당뇨병의 발생 확률이 약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 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당뇨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총정리! (당뇨 수치, 당뇨 합병증)

     

    당뇨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총정리! (당뇨 수치, 당뇨 합병증)

    현대사회에서 불규칙적이고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당뇨병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요즘 음식들은 당의 함유량이 높은 음식들이 많은데 이를 꾸준히 섭취하거나 당뇨를 가지고 있음에도 관리를

    blog.gytntm.com

    음식의 궁합을 알아보자! (최악의 궁합, 최고의 궁합)

     

    음식의 궁합을 알아보자! (최악의 궁합, 최고의 궁합)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미래의 건강을 좌우하고 일상생활에도 중요하다 볼 수 있는데요. 이 음식들도 궁합이 있는데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음식이 있고 좋은 음식이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

    blog.gytntm.com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현대인들은 지속적인 과로와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항상 신체와 정신건강이 지쳐있습니다. 병원이나 약이 없을 경우 우리 몸의 면역력은 질병과 싸우게 되는데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음

    blog.gytnt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