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안면근육(facial muscles)

(10)대협골근(zygomaticus major)

이 근육은 관골돌기와 상하순이 서로 결합하는 각에 있는 피부로부터 시작한다. 구각은 상하부로 끌어당겨진다. 비순구는 약간의 곡선을 나타낸다. 관골 위의 살은 부풀게 하고 하검을 약간 올려준다. 이것은 미소를 표현하는 근육이다.

(11)구륜근(orbicularis oris)

이 근육은 입술의 두께를 정해준다. 이 근육은 구강 주위에 괄약근의 방식으로 배열되어 있다. 가장 내부의 섬유들은 완전한 원을 이룬다. 주위의 섬유들은 입에서 나오는 근육들과 혼합된다. 중앙섬유의 작용 아래에서 입술은 오므라들고 모아진다. 주위 근육들의 수축에 영향을 받아 입술은 뒤로 당겨지고 앞으로 내밀어진다. 이 근육은 의심이나 공격적이고 악의에 찬 감정의 표현에 사용된다.

(12)소근(risorius)

이 근육은 교근 근막에서 시작하여 구각하제근에 합쳐진다. 구각을 외방으로 당기며 뺨에 보조개를 만든다.

(13)협근(buccinator)

이 근육은 세개의 고정된 삽입을 취하고 있다. 이 근육은 치조연 위의 상부상악골, 익상돌기의 내부익, 그리고 하부상악골로 가는 건막대로부터 시작하여 일부는 입술각에 삽입되고 나머지는 구륜근 속으로 나아간다. 두 협근이 동시에 작용할 때는 입술이 만나는 각을 열어주고 입술을 가로질러 확장시키므로 관악기를 연주한다든지 아니면 신맛이 나는 음식물을 흡입할 때 입술을 압축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14)하순하제근(depressor labii inferioris)

이 근육은 하악골의 사선으로부터 시작하여 하순의 피부 속으로 삽입된다. 이 근육의 입술의 절반을 하방과 외측으로 끌어낸다. 두 하순하제근이 동시에 만날 때 입술은 늘어나며 전방에서 뒤집혀 까진다. 이 근육은 불평이나 신맛을 견딜 때의 표정이 된다.

(15)구각하제근(depressor anguli oris)

이 근육은 하악골의 사선으로부터 시작하여 구각 속으로 삽입된다. 구각은 하방과 외부로 당겨지고 입술은 볼록한 하부곡선을 그리며 하순은 약간 전방으로 내밀어지고 비순구는 더 반듯하고 더 길어진다. 이 근육은 슬픔과 혐오의 표현에 기여한다.

(16)이근(mentalis)

이 근육은 하악골의 절치와로부터 시작하여 턱의 외피 속으로 삽입된다. 이 근육은 턱의 피부를 끌어올리며 주름지게 한다. 따라서 하순을 내밀게 하고 약간 외부로 뒤집어 놓는다.

3)턱근육(muscles of the jaw)

턱에는 네 개의 근육이 있다. 두 개는 표면에 있고 두개는 심층에 있다. 두 개의 표층근육은 교근과 측두근이고, 두 개의 심층근육은 내측익상근과 외측익상근이다. 심층근육은 하부상악골의 가지에 가려져 있으며 똑같이 익상판에 부착되어 있다. 내측익상근은 턱을 끌어올리며 외측익상근은 턱을 전방과 측방으로 움직인다.

(1)교근(masseter)

이 근육은 관골궁의 하부연으로부터 시작하여 하악골 지의 하부 속에 삽입된다. 짧고 두꺼운 사변형의 이 근육은 얼굴의 후방을 점하고 있다. 이 근육은 하부턱을 끌어올린다.

(2)측두근(temporalis)

측두와의 전체 길이로부터 시작하여 오훼돌기의 정점돌기 속으로 삽입된다. 부채꼴인 이 근육은 측두와의 모든 주위에서 관골궁에 부착되어 있는 매우 강한 건막에 의해 덮여 있다. 이 근육은 하부턱을 끌어올린다.

2. 경부 근육(muscles of the neck)

경부의 근육은 머리를 움직이거나 목을 움직이게 하는 근육군으로서 후두하근, 흉쇄유돌근, 활경근, 사각근, 경장근, 설골근, 두개장근, 두개반극근, 두개최장근과 두개판상근 등이 있다.

1)후두하근(transversospinal muscles)

후두하근에는 전두개직근, 측두개직근, 상두개사근, 소후두개직근, 대후두개직근과 하두개직근이 있다. 전두개직근은 굴곡작용으로 머리를 숙이는 역할을 한다. 측두개직근은 제1경추의 측방돌기로부터 시작하여 후두골의 경부표면 속으로 삽입한다. 이 근육은 머리를 외측으로 굴곡시켜 옆으로 기울이는 운동을 한다. 상두개사근은 머리를 뒤로 젖히는 신전작용을 한다. 소후두개직근은 삼각 형태의 근육으로서 제1경추의 후방궁으로 부터 시작하여 후두골의 하방목덜미선 중앙 부분과 후두골 아래 인접 부분에 삽입한다. 이 근육은 머리의 신전작용을 한다. 대후두개직근은 경부축의 극상돌기에서 시작하여 후두골의 하부목덜미선 측방 부분 속으로 삽입한다. 이 근육은 목의 회전, 신전, 외측굴곡작용을 한다. 그리고 하두개직근은 목의 외측굴곡, 신전과 회전작용을 한다. 이 근육들은 머리만을 움직여주는 작용을 한다.

2)흉쇄유돌근(sternocleidomastoideus)

흉골(흉부)과 쇄골 내측 상단 1/3 지점(쇄골 부분)에서 시작하여 귀 뒤의 유양돌기 측방표면과 후두골 상부목덜미선(측방 2/3 지점) 속으로 삽입되는 근육이다. 이 근육은 판판하고 마름모꼴이며 전방연이 후방연보다 더 두껍다. 그리고 전 길이를 따라서 중앙선에 접근할 때 그 자체를 뒤틀면서 전방으로 내려간다. 상부에서는 하나이지만 하부 삽입시에는 두 근막으로 나누어진다. 두 근막은 흉쇄골와가 되는 삼각 공간을 만들며 분리되는데 그 하나는 둥근 내부근막으로 흉골에 부착되어 있으며, 또 다른 하나는 외부근막으로 판판하게 쇄골에 부착되어 있다. 이 근육의 한쪽이 수축하면 그 방향으로 얼굴을 돌리며 양쪽이 동일하게 작용하면 머리를 앞뒤로 움직여주는 등 양측이 굴곡작용과 신전작용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