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월은 겨울에서 봄으로 계절이 바뀌는 시기인 만큼 제철 음식을 잘 챙겨 먹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3월 제철 음식 TOP 10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달래

    ● 달래는 3월~4월이 제철이고 냉이와 더불어 봄의 시작을 알려주는 봄나물입니다.

    톡 쏘는 매운맛이 좋아서 매콤하게 무쳐서 먹거나 된장찌개에 끓여 먹으면 향과 맛이 좋습니다.

    간장소스에 달래를 넣어 먹으면 향이 은은하게 나서 식욕을 돋기도 합니다.

    달래와 궁합이 좋은 식재료는 돼지고기인데 돼지고기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걱정되는데 칼슘, 무기질이 풍부한 달래와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를 볼 수 있어서 궁합이 좋습니다.

    그리고 달래는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선택 방법 - 봄이 시작될 무렵 달래가 나오는데 달래는 알뿌리가 굵을수록 향이 강하지만 크기가 너무 크면 맛이 덜하므로 큰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줄기가 마르지 않은 것이 좋은 달래입니다.

    효능 - 칼슘과 비타민 C가 풍부해서 춘곤증에 좋으며 무기질, 비타민 함유량이 골고루 들어 있어서 빈혈을 예방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해줍니다.

     

    2. 우엉

    ● 우엉은 1월~3월이 제철이며 아삭한 식감이 매력적인 뿌리채소입니다.

    우엉은 김밥 속재료로도 이용되지만 조림, 샐러드, 찜, 튀김, 무침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식재료입니다.

    우엉과 궁합이 좋은 식재료는 돼지고기인데 우엉을 돼지고기와 같이 조리를 하면 산성 식재료인 돼지고기를 중화시키고 돼지고기 누린내도 우엉이 잡아줍니다.

    우엉은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합니다.

    여기서 이눌린은 식물에서 생산되는 과당 중합체 계통의 천연 다당류인데 우엉에는 이눌린이 풍부해서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해서 장 활동을 촉진시키므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선택 방법 - 껍질에 상처가 없고 매끈한 게 좋으며 수염뿌리나 혹이 없고 잘랐을 때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효능 -  우엉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이눌린은 신장기능을 향상해서 이뇨 작용에 효과가 있고 식이섬유소와 리그닌이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한 배변 활동과 항균 작용이 있습니다.

     

    3. 냉이

    ● 냉이는 3월~4월이 제철이고 달래와 더불어 봄의 대표적인 봄나물입니다.

    쌉쌀하면서도 향긋한 맛이 식욕을 돋으며 채소 중에 단백질 함량이 제일 많은 채소입니다.

    냉이는 찌개나 국에 넣어서 먹거나 어린 냉이를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하고 밥이나 죽과 함께 먹으면 쌉싸름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냉이와 궁합이 좋은 식재료는 날콩가루인데 철분, 비타민, 칼슘이 풍부한 냉이를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날콩가루와 같이 된장국을 끓여 먹으면 영양적으로 훌륭한 요리가 됩니다.

    그리고 냉이는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선택 방법 - 냉이의 잎이 짙은 녹색이고 잎과 줄기가 작은 것이 좋고 뿌리가 굵지 않고 향이 진한 것이 좋습니다.

    효능 - 냉이는 채소 중에서 단백질이 제일 많고 철분,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해서 몸이 약한 사람, 소화기관이 안 좋은 사람, 생리불순이나 출혈 환자에게 좋은 식재료입니다.

     

    4. 바지락

    3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 TOP 10 제철 과일, 제철 채소, 제철 수산물 바지락

    ● 바지락은 2월~4월이 제철이고 찌개나 칼국수에 넣어서 먹거나 양념에 무쳐서 먹기도 하는데 칼국수에 넣어 먹으면 시원한 맛과 깊은 국물을 내주는 맛있는 식재료입니다.

    바지락과 궁합이 좋은 식재료는 된장인데 바지락에 부족한 식물성 단백질을 된장이 보완해 주어 영양적 균형을 이룹니다.

    바지락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선택 방법 - 껍질이 부서지지 않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효능 - 바지락은 철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5. 딸기

    3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 TOP 10 제철 과일, 제철 채소, 제철 수산물 딸기

    ● 딸기는 1월~5월이 제철이고 향도 좋고 맛도 달콤한 딸기는 여러 요리에 사용되는 과일입니다.

    씻을 때 소독효과가 있는 소금물이나 식초를 탄 물에 빠르게 헹구는 게 좋습니다.

    딸기와 궁합이 좋은 식재료는 유제품인데 우유나 요구르트, 유산균 우유 등과 같이 섭취하면 칼슘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딸기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선택 방법 - 꼭지가 건조하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는 것이 좋고 딸기 몸체는 전체적으로 붉은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효능 - 딸기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딸기는 일라직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6. 꼬막

    3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 TOP 10 제철 과일, 제철 채소, 제철 수산물 꼬막

    ● 꼬막은 11월~3월이 제철이고 살짝 익혀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삶아서 간장 양념에 먹는 맛있는 식재료입니다. 꼬막과 궁합이 좋은 식재료는 마늘인데 마늘과 같이 먹으면 조개의 비릿할 수 있는 향을 어느 정도 제거해줍니다.

     

     

    선택 방법 - 껍질이 깨지지 않고 물결 무니가 선명하고 깨끗한 것이 좋습니다.

    효능 - 꼬막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함유하고 있어서 어린이 성장발육에 효과적이고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풍부해서 빈혈에 도움을 줍니다.

     

    7. 더덕

    ● 더덕은 1월~4월이 제철이고 소금물에 담가 두어 씁쓸한 맛을 제거한 다음 튀김, 무침, 구이 등의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입니다.

    더덕과 궁합이 좋은 식재료는 검은깨와 고추장인데 검은 깨는 더덕에 부족한 영양소인 지방과 단백질을 보충해 주어서 정력에 좋고 고추장은 더덕의 쓴맛을 일정 부분 완화해주기 때문에 먹기가 편합니다.  

    식이섬유소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선택 방법 - 속이 희고 곧게 자란 것이 좋으며 굵은 더덕이 효능과 맛이 좋습니다.

    너무 크거나 작은 것은 맛이 없으므로 피하는 게 좋습니다.

    효능 - 더덕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사포닌은 혈액순환과 정력증강에 매우 효과적이고 가래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8. 소라

    3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 TOP 10 제철 과일, 제철 채소, 제철 수산물 소라

    ● 소라는 3월~6월이 제철이고 삶아서 먹으면 꼬들꼬들한 살이 매력적인 식재료입니다.

    소라는 회, 구이, 초무침 등으로 먹고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소라와 궁합이 좋은 식재료는 두부인데 소라에는 아연, 엽산 등이 풍부한데 두부와 같이 먹으면 소라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어서 궁합이 좋습니다.

    소라는 열량이 낮고 저지방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선택 방법 - 소라가 살아 있고 살이 빠져나와 있지 않은 것이 좋고 들었을 때 무겁고 살이 탄력 있는 것이 좋습니다.

    효능 - 다량의 비타민 A가 들어 있어서 눈의 건강에 좋고 타우린 성분이 있어서 간과 피로 해소에 좋으며 아연과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9. 도미

    3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 TOP 10 제철 과일, 제철 채소, 제철 수산물 도미

    ● 도미는 11월~3월이 제철이고 봄철이 가장 맛있으며 중년기에 좋은 생선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병상에서 회복하는 환자에게 아주 좋은 식재료입니다.

    도미는 구이, 찜, 조림 등 다양한 요리에 쓰입니다.

    지방이 적어서 비만이 걱정되는 중년기에 좋은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도미와 궁합이 좋은 식재료는 파프리카인데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선택 방법 - 몸은 길둥글고 납작하며 몸빛은 황색, 홍색, 회색 등이 있는데 눌러봤을 때 살이 단단하고 봄철에 분홍빛을 띠는 참돔이 맛이 가장 좋다.

    효능 - 도미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 해소에 좋고 맛이 담백하고 기름기가 적어 회복기의 환자에게 기력을 회복하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10. 쑥

    3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 TOP 10 제철 과일, 제철 채소, 제철 수산물 쑥

    ● 쑥은 3월이 제철이고 미네랄이 풍부하고 알칼리성이라서 몸을 따뜻하게 해 주므로 부인병에 좋습니다.

    어린 쑥은 떡으로 먹기도 하고 국 등에 요리 재료로도 쓰이지만 뜸이나 목욕 등에도 쓰이는 채소입니다.

    쑥과 궁합이 좋은 식재료는 쌀인데 쌀과 함께 쑥떡을 만들어 섭취하면 쌀에 부족한 칼슘을 섭취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쑥은 차로 2~3개월 동안 꾸준히 하루 3번씩 마시면 몸무게가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고 꾸준히 마시면 위장병에도 효과적입니다.

     

     

    선택 방법 - 너무 큰 쑥보다 어린 쑥이 좋으며 해가 없는 응달에서 자란 쑥이 부드럽고 향이 좋습니다.

    효능 - 생리통 등 부인병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 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글

     

    2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 TOP 9 (제철 과일, 제철 채소, 제철 수산물)

     

    2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 TOP 9 (제철 과일, 제철 채소, 제철 수산물)

    2월은 겨울의 끝과 봄의 시작을 알리는 달인데 이런 날씨에 제철 음식을 챙겨 먹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2월 제철 음식 TOP 9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더덕 ● 더덕은 1월~4월이 제철이고

    blog.gytntm.com

    4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 TOP 10 (제철 과일, 제철 채소, 제철 수산물)

     

    4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 TOP 10 (제철 과일, 제철 채소, 제철 수산물)

    4월의 봄은 낮과 밤이 기온차가 있어서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 시기이고 미세먼지가 많아서 기관지가 많이 약해지는 시기입니다. 몸이 약해지지 않도록 4월에 영양이 가득 들어있는 제철 음식

    blog.gytntm.com

    간에 좋은 영양제 총정리!

     

    간에 좋은 영양제 총정리!

    간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우리 몸에서 중요한 장기입니다. 간은 체내 독성 물질을 해독시켜주고 피로 해소 개선에 큰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면역 기능, 혈류량 조절, 에너지 대사, 영

    blog.gytntm.com

    체력 기르는 운동 및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체력 기르는 운동 및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기본적으로 체력이 받쳐줘야 힘든 직장을 다니던 일상생활 및 다양한 일을 할 때 하루하루를 버틸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오늘은 이 체력을 기르는 방법과 운동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

    blog.gytnt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