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체/인체의 정보

혈관(veins)

∝㎯♨☞▩ 2021. 12. 31. 11:15

혈관은 동맥을 통하여 각 기관에 분배된 피가 다시 심장으로 되돌아오도록 고안된 관이다. 피는 조직의 내부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다. 피는 모세혈관이라고 하는 무수히 많은 극미한 관 속을 흐르고 있다. 이 모세 혈관은 동맥과 정맥 사이에 있으며 양자간에 연락 관계를 취한다. 혈관은 인체의 심층부와 표층부에 모두 배열되어 있다. 표층부 혈관은 피부 내에서 일어난다. 이 혈관은 세포 피하조직과 기관을 따라 이동하며 통로는 매우 다양하다. 혈관은 불규칙한 원통형을 취하고 있다. 혈관은 어떤 장소에서는 팽창하고 또 다른 장소에서는 혈관에 매듭의 현상을 일으켜준다. 혈관은 흔히 서로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대부분 불규칙한 매듭망을 형성하고 있다. 동맥은 저항벽을 가지고 있으며 완전히 원통형을 취하고 있다. 동맥은 항상 깊숙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여기서 논하는 것은 부적절하지만 측두골의 동맥은 예외이다. 이 동맥은 굴곡성은 관자놀이의 피부상에서 쉽게 보이며, 동맥이 부풀 때 이 동맥의 고동도 보인다. 또한 혈관은 이러한 물리적인 현상에 의하지 않고 심리학적인 현상 등에 의해서도 팽창하게 된다. 예를 들어 호흡의 중지, 근육수축, 운동 등에 의해서 혈관은 종전보다 더 부풀게 된다. 여기서 근육 수축 시의 혈관의 팽창은 심층부 혈관들을 억압하여 피로 하여금 표층부 혈관으로 역순환 하게 하여서 부풀리는 것이다.

1. 외부경 혈관(external jugular vein)

목의 근육이 긴장할 때 큰 혈관이 흉쇄유돌근 섬유들의 방향과 비스듬히 교차하여 보인다. 이것이 외부경 혈관이다. 이 혈관은 두개골 표층부 혈관들의 재결합으로부터 일어나며, 이 혈관들 중에서 관자놀이(측두골 혈관)가 가장 뚜렷하다. 외부경 혈관은 아래턱의 각으로부터 흉쇄유돌근이 삽입되는 지점의 외부인 쇄골와로 나아간다. 이 혈관의 지류는 종종 얼굴에 나타난다. 그 지류들로는 이마의 중앙을 내려오는 전두골 혈관, 비익 아래로 내려오는 각 혈관, 그리고 뺨 조직에서 사라지는 안면 혈관이 있다.

2. 표층부 상복부 혈관(superficial epigastric vein)

이것은 동체상에서 지적해야 할 혈관이다. 이 혈관은 때때로 희귀하다. 이 혈관은 살의 주름을 비스듬히 가로지르면서 하복부로 내려오며, 복재 정맥이 넓적다리의 심층부 혈관 속으로 들어갈 때 대복재 정맥과 결합한다.

3. 표층부 혈관(superficial vein)

이 혈관은 인체의 사지에서 가장 발달해 있다. 이 혈관은 홀쭉한 사람과 심한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서 흔히 보인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즉 어떤 사람이 홀쭉하다면 혈관의 완압을 숨길 지방질이 없고 또한 운동할 때 혈관이 계속해서 충혈된다면 이 표층부 혈관이 발달하기 때문이다. 상지에서 표층부 혈관은 손과 손가락의 등에서 시작한다. 그러고 나서 이 혈관은 전완의 연을 따라 비스듬히 올라가며 손의 굴곡 지점에서 전방 평면에 도달한다. 이 혈관의 길은 극히 불규칙적이다. 손가락의 측부 혈관은 손의 등 위에서 호와 같은 형태를 가진 혈관망과 결합한다. 이 호의 외부 말단은 모지의 두부 혈관을 형성한다. 요골 혈관은 이 두부 혈관으로부터 시작하고 전완의 측방연을 올라간다. 호 혈관의 내측 말단으로부터 척측피 정맥이 발달한다. 이 혈관은 전완의 내부연 위에 위치해 있다. 손목의 전방 부분에서는 몇 개의 소혈관들이 모지구와 소지구에서 시작한다. 이 작은 혈관들은 전완 전방표면의 중앙부에서 중앙혈관으로 가는 두부의 척측피 정맥과 결합한다. 전완의 전방 부분에는 네 개의 혈관이 있다. 즉 척측피 정맥, 중앙전완 정맥, 부두부 정맥과 두부 정맥이다. 두부와 중앙전완 혈관들은 팔의 양측을 향하여 나아가는 두 지류 혈관 속으로 열려 있다. 즉 외부지류는 중앙전완 혈관이 되고 내부지류는 중앙척측피 혈관이 된다. 이 두 지류는 각각 전완 양측에 있는 혈관들과 결합하며 상완의 두 혈관을 일으킨다. 팔이 접히는 부분의 혈관은 영문자 M자에 비유 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상완에는 두 개의 주 혈관이 있다. 외부에 있는 두부 혈관은 쇄골하와에 도달할 때 까지 피하조직으로 되어 있는 상완이두근과 삼각근 구의 전방연을 따라 일어난다. 팔의 내부에서는 척측피 정맥이 위로 올라가며 겨드랑이의 심층 혈관 속으로 들어간다.

4. 하지 혈관(veins of the lower limb)

하지에는 두 개의 큰 혈관이 다리의 전체 길이를 통하여 보인다. 즉 내측으로는 대복재 혈관이 보이며 후방에서는 소복재 혈관이 보인다. 한편 발가락의 측부혈관은 배면 호(배면 혈관궁)로 배열된 혈관과 결합한다. 내부상에서 이 혈관은 발의 내측연을 따라서 내측연 혈관으로서 지나가며 대복재 혈관의 시발점을 형성한다. 대복재 혈관은 가자미근이 부푼 지점과 비복근의 내측 두연을 비스듬히 교차하면서 하지의 내측 표면을 따라서 일어난다. 이 혈관은 무릎의 내측 관절구 뒤로 움직이며 봉공근의 표면을 따라 넓적다리의 내측 상부에 도달하는데 여기가 심층 혈관들이 사라지는 지점이다. 여기서 이 혈관은 생식기관에서 일어나는 외부혈관과 복부 외피에 의해 결합되어 있다. 소복재 혈관은 발의 양쪽에서 각각 두 시발점을 갖고 있다. 내부 지류는 발과 발꿈치의 내측연으로부터 나온다. 외부 지류는 발의 등과 외측연으로부터 나온다. 이 두 지류는 몰려들어 서로서로 아킬레스건 위에서 예각으로 결합한다. 소복재 혈관은 그러고 나서 심층 혈관 속으로 들어가는 지점인 무릎 후방에 도달할 때까지 중앙선을 따라서 곧장 일어난다.

 

혈관(veins)

외부경 혈관

표층부 상복부 혈관

표층부 혈관

하지혈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