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1)반막양근(semimembranosus)

이 근육은 반건양근과 대퇴이두근의 상부와 측방의 좌골로부터 시작하여 건이 세 개의 섬유로 갈라지는 경골의 내측관절구의 후부 속으로 삽입한다. 이 강력한 근육은 반건양근을 수용하는 수직구를 가지고 있다. 이 근육 살 부분의 하부 말단은 슬와근 공간의 상부 위에 둥근 부풀음을 형성한다. 이 근육이 수축할 때 이 부풀음이 가장 뚜렷해진다. 이 근육은 골반 위에서 대퇴의 확대운동과 회전운동을 할 경우에 신전작용, 내전작용과 하퇴의 내전작용을 할 뿐이지 회전운동은 하지 않는다.

12)반건양근(semitendinosus)

이 근육은 대퇴이두근의 공통건에 의하여 좌골조면에서 시작하여 경골 내측 상단에 삽입하는 근육이다. 이 근육은 넓적다리 후방 지역의 근육들 중에서 가장 표출되어 있다. 살 부분은 대퇴이두근의 내측에서 넓적다리의 상부를 점한다. 이 근육의 하부에서는 경골의 내측면으로 내려가는 얇고 둥근 건을 낳는다. 이 근육은 대퇴의 신전과 내전작용, 슬관절의 굴곡작용, 하퇴의 내전작용, 그리고 대퇴를 고정시킬 때 골반의 직립작용을 한다.

7. 하퇴근(muscles of the leg)

하퇴를 구성하는 근육은 그 형태와 위치에 따라서 전측하퇴근, 후측하퇴근과 외측하퇴근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전방에 있는 것을 신근, 외측방에 있는 것을 비골측근, 그리고 후방에 있는 것을 굴근이라 한다. 신근에는 전경골근, 장모지신근과 장지신근, 비골측근에는 장비골근과 단비골근이 있고, 굴근에는 족저근, 슬와근, 장모지굴근, 장비굴근과 후경골근이 있다.

1)전경골근(tibialis anterior)

이 근육은 경골의 외측과와 경골체에서 시작하여 제1설상골과 제1중족골의 기저속으로 삽입한다. 형태상 방추형인 이 두꺼운 근육은 경골능을 넘어서 돌출하는 완압을 나타내며 경골의 예민한 전방연을 무디게 한다. 전경골근의 건은 이 근육의 외부에 위치한 신근들의 건에 의해 생긴 완압보다 더 큰 완압을 만들고 있다. 이 근육은 발목의 굴곡, 내전과 회전작용을 한다.

2)장지신근(extensor digitorum longus)

이 근육은 경골 외측과 경골체 전면에서 시작하여 제2~5지절 속으로 삽입한다. 이 근육은 하지의 전방 부분을 점한다. 살 부분은 이보다 내측에 위치한 전경골근 때문에 그 상부에 숨겨져 있다. 아래로 살 부분은 제3비골근이라는 작은 근육에 의하여 연장된다. 이 근육은 종족지절 관절과 말절의 신전작용을 한다. 또한 배면으로는 발의 굴곡, 회내작용을 한다.

3)장모지신근(extensor hallucis longus)

이 근육은 비골 전면 중간 부위에서 시작하여 제2지절의 기저 속으로 삽입한다. 위에서 완전히 가려진 이 근육은 하부 지대 신근 아래로 내려가면 이 근육의 건이 발등에서 보일 수 있다. 이 근육은 발의 굴곡작용과 모지의 신전작용을 한다.

4)장비골근(peroneus longus)

이 근육은 인접한 근육들을 분리시키는 근간중격으로부터 시작하여 제1중족골 기저의 외부 속으로 삽입한다. 이 근육의 늘어난 살 부분은 다리의 중앙으로 향하여 건의 형태로 끝나며 이 건은 그 밑에 있는 단비골근 건을 덮는다. 이 두 근육의 건은 외측과를 마무리하여 외측과의 횡단직경을 확대시킨다. 이 근육은 하부에서 단비골근을 떠나서 사선으로 족저궁을 횡단한다. 이 근육은 발목의 저측굴곡과 외측면을 올리는 작용을 한다.

5)단비골근(peroneus brevis)

이 근육은 비골체의 외측면에서 시작하여 제5중족골 기저에서 조면 속으로 삽입한다. 발의 측면에서 이 근육이 수축할 때 건의 형태로 뚜렷이 보인다. 이 근육은 발목의 저측굴곡과 외측면을 올리는 작용을 한다.

6)비복근(gastrocnemius)

이 근육은 대퇴골의 내측과와 외측과에서 시작하여 가자미근과 합쳐쳐 종골건을 이루고 종골 후면에 연결되는 근육이다. 비복근의 두 머리 부분은 대퇴골 관절구들의 한쪽에서 일어나서 서로 중앙선을 따라 결합한다. 이 머리 부분의 하부 말단은 아래로 내려가 돌연히 끝나며 장딴지의 윤곽선을 형성한다. 이 근육의 내측두는 가장 부피가 크다. 내측두는 다리의 내측면 위에서 침식되며 외측두보다 더 내려간다. 내측두는 장딴지에서 하부와 경계짓는 둥근 말단의 형태로 끝난다. 외측두는 부피가 적으며 보통 더 돌출한 하단을 갖고 있다. 이 머리 부분의 공통건은 하부로 내려가 종골에 도착할 때까지 좁아지지만 부착 지점에서는 다시 넓어진다. 이 건은 피하조직이며 측방에서보다는 중앙에서 더 돌출하며 측면에서는 가자미근의 섬유들과 결합한다. 이 근육은 가자미근과 더불어 발목의 신전과 무릎의 굴곡작용을 한다.

7)가자미근(soleus)

이 근육은 비골두와 경골근선에서 시작하여 비복근과 합쳐져 종골 건을 이루며 종골 후면에 연결된다. 이 근육은 단일 근육섬유로 이루어져 있는 판판한 살 부분을 가지고 있다. 이 섬유들은 비스듬히 나아가며 분리된 건막의 형태로 끝난다. 이 근육의 매우 강한 건막이 하부 후방표면을 덮고 있으며 아킬레스건과 비복근의 건 위에서 결합한다. 이 근육은 발목의 신전과 무릎의 굴곡작용을 한다.

8)족저근(plantaris)

이 근육은 대퇴골 외측상과선과 외측과에서 시작하여 종골 건 내측면에 연결되는 근육이다. 이 근육은 매우 작고 얇은 근육이다. 이 근육의 살 부분은 비복근의 외측두 위에서 일어난다. 이 근육은 아킬레스건의 내부상에서 종골까지 내려가는 긴 건의 형태로 끝난다. 이 근육은 무릎의 굴곡과 발목의 신전작용을 한다.